목차
오세훈 시장, 한강 중심의 글로벌 매력도시 청사진 그려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추진계획 발표
함께 누리는 ‘더 위대한 한강’을 비전으로
4대 핵심전략별 55개 사업 추진
1 자연형호안·생태공원 재정비로 자연성유지 • 강화,
자연과 친밀한 교류를 위한 캠핑장 등 조성
2 도시와 한강 연결, 수상산책로 조성 및 교통시설
확충으로 한강의 편의성 도모
3 서울링 ZERO·제2세종문화회관 등 매력거점 조성하고풍부한 콘텐츠로 한강의 매력 증진
4 규제완화로 한강중심 성장거점 조성‧연계 및
주거지혁신으로 도시활력 견인
오세훈 서울시장은 9일, 서울의 도시경쟁력 5위 달성을 견인할 「그레 이트 한강 프로젝트 추진계획」 을 발표하고, 국제도시로의 새로운 도약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강은 최대 강폭이 1.2km로 센강,
템즈강의 5~6배에 달하고,
길이 41.5km로 서울의 중심을 관통하는 대한민국의 상징이며, 많은 국민의 일상과 연결된 가장 잠재력
있는 공공공간입니다.
한강의 자연생태를 존중하면서도
한강의 편의성, 매력을 높여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수변의 활력을 한강의 도시공간까지 확장하여
서울의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는 이전 한강르네상스사업(2007)의 2.0 버전으로서,
“함께 누리는 더 위대한 한강”을 비전으로 4대 핵심전략, 55 개 사업을 추진합니다.
4대 핵심전략은 자연과 공존하는 한강,
이동이 편리한 한강, 매력이 가득한 한강,
활력을 더하는 한강이라고 합니다.
기존 한강르네상스사업은
자연성회복, 접근성향상, 문화기반향상
등을 중심으로 5대분야 33개사업을
추진한 바 있으며,
여의도‧뚝섬‧반포·난지에 조성된 한강공원과
달빛무지개분수, 여의샛강 생태공원
등은 많은 시민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한강르네상스사업의
‘회복’과 ‘창조’의 철학을 이어 받아
그간의 사회변화를 고려하고,
아쉬운 점과 새로운 기회들을 찾아내어
추진한다고 합니다.
첫번째, 핵심전략은
‘자연과 공존하는 한강’
두 번째, 핵심전략은
‘이동이 편리한 한강’
세번째, 핵심전략은
‘매력이 가득한 한강’
네번째 핵심전략은
‘활력을 더하는, 한강’
출처 : 도시계획국 도시계획과 한강사업본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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